방구석lab

기상氣象에 관한 유튭_소박사틔븨 본문

읽고 듣고 보고 쓰고/유튭으로부터_from U.tube

기상氣象에 관한 유튭_소박사틔븨

어니언 (국내산) 2020. 9. 25. 19:32
728x90

 

*구독하고 있는 유튭으로 소개를 해보려합니다

 

 

 

 

 언제나 유튭은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저에게 소개를 하죠. 그 중, 박사님의 유튭채널을 알게 되었는데, 당시 일본에 큰 지진이 올 가능성이 많았을 때 보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웃국가이니 관심이 많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화산이나 지진에 대한 영상을 꽤 봤습니다. 

 

아, 잠깐 지나가는 말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서도 일본 침몰 당해라, 망했으면 이런 말을 서슴없이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뭐 마음은 알겠지만 좀 더 크게보면 일단 생태학적 관점에서 쓰레기나 여러가지 것들이 해류에 밀려 우리나라에도 크게 문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방사능만 봐도 그러하죠. 전 그래서 일본이 설령 망한다하더라도 부디 자연재해로 망하진 않았으면 합니다. 경제가 이미...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담담하게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이야기를 쉽게 풀어가 주시는 그 설명이 좋습니다. 저같이 문외한 사람도 들으면서 쉽게 들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들으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박사라고 하는데...진짜일까? 하고 말이지요. 그래서 박사님껜 죄송스럽지만 찾아봤습니다.

일단 해당 유튭채널 정보란에 <백두산 대폭발의 비밀>의 저자 라고 되어있어서 책을 찾아봤는데,

저자에 소원주, 작가 소개란에는 부산 대학교 사범 대학 지구과학과, 한국 교원 대학교 대학원 지구과학과를 졸업.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아.. 박사님이 맞으시구나 했습니다. (의심해서 죄송합니다.) 

 

저자 소개란에 쓰여져있는 걸 좀 더 보면, (1989~1991년) 일본 문부성 장학생으로 히로사키(弘前) 대학에서 지질학을 공부했고, 1994년 캐나다 서스캐처원 대학교에서 과학 교사 특별 연수를 받았으 셨으며, 히로사키 대학 유학 시절에 일본 헤이안 시대 유적 발굴 작업에 참여해 광역 테프라를 동정했는데, 그중 하나가 백두산 화산재였다고 합니다.

해서 책이 탄생된 배경을 조금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박사님은 오랫동안 중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셨다고 되어있는데, 아 그래서 쉽게 잘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거구나 했습니다.

 

모든 영상을 다 보는 것도 아니고, 가끔 보는 편인데 그래도 기상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쉽게 들을 수 있어서 좋은 채널이라 생각하고 적어봅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